반-과학주의 3인방 (feat. 핸슨. 쿤. 파이어아벤트. 요괴인간)

본문 바로가기

철학

철학

반-과학주의 3인방 (feat. 핸슨. 쿤. 파이어아벤트. 요괴인간)

Page info

Writer 5분 뚝딱 철학 Date22-06-19 00:00 Hit0 Comment0

Body

21세기는 과학의 시대입니다. 예전에는 철학자들이 다루었던 많은 문제들을 이제는 과학자들이 다루고 있습니다. 예컨대 고대 철학자들이 말하던 아르케를 찾기 위해서 현대의 과학자들은 입자 가속기를 돌리고, 근대 철학자들이 말하던 정신을 규명하기 위해서 현대의 과학자들은 브레인 CT를 찍습니다. 과학에게 많은 영역을 빼앗긴 철학이 할 일은 이제 이전처럼 많지 않습니다. 그러자 철학은 새로운 임무를 자임하며 돌파구를 마련합니다. 그 임무란 전통적인 철학적 문제에 천착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지식 자체를 문제 삼는 겁니다.

이제 철학은 묻습니다. 과학적 방법론은 진리를 찾는데 적합한 방법론인가? 간단히 말해서 과학적 지식은 믿을만한가? 이 질문에 대한 두 가지 입장이 있습니다. 먼저 과학적 지식은 객관적이고 절대적이라는 과학주의적 입장입니다. 슐리크, 카르납과 같은 논리실증주의자들과 포퍼가 이러한 입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반면에 과학적 지식은 주관적이고 상대적이라는 반과주의적 입장이 있습니다. 핸슨, 쿤, 파이어아벤트가 이러한 입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 반과학주의의 삼인방 핸슨, 쿤, 파이어아벤트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Comment List

There are no registered comments.

Total 1,38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SITEINFO

dcbooks.co.kr
My own VLOG Diary that only scraps Youtube videos that I am interested in.
Contact : help@oxmail.xyz

NEWS

  •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www.dcbook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