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자이언트 스텝에 韓 빅스텝?...영끌족 어쩌나 / YTN

본문 바로가기

명서학

명서학

美 자이언트 스텝에 韓 빅스텝?...영끌족 어쩌나 / YTN

Page info

Writer YTN Date22-06-17 00:00 Hit1 Comment0

Body

■ 진행 : 엄지민 앵커
■ 출연 : 이정환 /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 0.75% 포인트 인상한 이른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한 이후 세계 금융시장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한국은행도 다음 달 기준금리를 0.5% 포인트 올리는 '빅 스텝' 가능성이 커진 상황인데요.

대출을 받아 부동산, 주식, 가상 자산 등에 투자한 이른바 '영끌족'들의 이자 압박도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내용을 이정환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와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연준이 기준금리를 상당히 많이 올렸습니다. 이렇게 급격히 올리면서 이번 주 내내 뉴욕증시가 상당히 변동성이 컸죠?

[이정환]
정확하게 맞는 말씀이시고요. 사실은 저도 서학개미 중의 한 명인데 매일마다 제 친구들도 많이 하니까 아침마다 주식이 올랐는지 내려갔는지 계속 검토를 하는데 이번 주는 왔다 갔다 하면서 사실 굉장히 변동성이 컸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되짚어보면 지난 목요일 FOMC가 있을 때는 사실은 뭔가 불확실성이 리졸브됐다라고 하면서 주가가 올랐다가 어제는 다시 나스닥이 4% 이상 빠졌죠. 그런데 오늘 아침에 보면 다시 나스닥은 반등하고 S\u0026P나 다우존스는 보합세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들이 사실 해석이 문제인데 여러 가지 크게는 두 가지 정도로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은 시장의 불확실성이 굉장히 크다라는 게 하나가 있겠고요. 시장의 불확실성이 너무 크기 때문에 어떤 뉴스에도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한다라는 그러한 특징이 하나 있겠습니다.

지금은 금리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 인플레이션에 대한 불확실성, 공급망이라든지 전쟁에 대한 불확실성.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계속 나오는데 전쟁에 대한 불확실성 모두 흔히 말해서 해소가 안 됐기 때문에 뉴스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그런 경향들이 있고요.

두 번째는 일단 개인투자자들한테는 안 좋은 뉴스일 수도 있는데 흔히 말해서 기관투자자들이 숏 커버링이라고 해서 변동성 장세에서 돈을 버는 전략들을 써서 올랐을 때는 팔고 내렸을 때는 다시 사고, 단기간에 매매 차익을 노리는 이런 전략들을 하면서 변동성을 키우지만 결국은 하향하는 경향을 가지는 이런 전략을 많이 쓴다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기관 투자자들은 늘 수익을 내야 되는데 하락하면서 변동하는 장에도 숏커버링 같은 전략을 써서 결국 수익을 내는 거고요. 그런 숏커버링, 살 때는 다시 오르고 떨어지면 팔고 하면서 이런 식으로 기관투자자들이 수익을 얻는 구조, 전반적인 트렌드지만 기관투자자들이 수익을 얻는 구조가 나올 수도 있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앵커]
기관투자자들이야 일단 변동성 상황에서 대응을 하니까 어느 정도 수익을 낼 수 있는데 사실 개인투자자들은 굉장히 힘든 상황이잖아요.

[이정환]
맞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은 사실은 정확하게 흔히 말해서 시스템 트레이딩이라고 많이 이야기를 하죠. 자기 목표를 잘 설정해놓고 하한이 오면 사고 상한이 오면 팔고 이런 식으로 전략을 계속 쓰면서 기계적으로 트레이딩을 하는데 저희도 물론 알고리즘 트레이딩이라고 하지만 기관투자자만큼 자산이 다변화되어 있지 않고요.

그다음 기관투자자에 비해서 비용이라든지 흔히 말해서 특히 쇼츠라고 이야기하는 공매도라는 게 있는데 공매도라는 것들은 사실은 개인은 굉장히 한국 개인들은 굉장히 하기 힘든 상황이라서 기관투자자에 비해서는 제약이 많... (중략)

YTN 이정환 (parkmk450@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206181220066960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Comment List

There are no registered comments.

Total 89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SITEINFO

dcbooks.co.kr
My own VLOG Diary that only scraps Youtube videos that I am interested in.
Contact : help@oxmail.xyz

NEWS

  • 게시물이 없습니다.
Copyright © www.dcbooks.co.kr. All rights reserved.